본문 바로가기

내 공부/Unity_

Post processing Stack 영화같은 필터 적용하기

반응형

이 글 내용은 개인 복습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www.acornpub.co.kr/book/unity-shaders-effects-3e

 

유니티 셰이더와 이펙트 제작 3/e

최신 버전의 유니티에서 셰이더와 효과에 관해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동반자가 될 것이다.

www.acornpub.co.kr


포스트 프로세싱 스택( Post-process stack)을 사용해 영화같은 모습 얻기

 

Terrain 가져오기

외딴섬 마냥 터레인을 가져다놓는다

영화같은 숲을 연출하기위해서

Package manager 
Post processing 다운받기

유니티 패키지 매니저를 열어 Post-processing 을 찾아 다운로드 받는다.

 

 

 

하이라키 창에서 카메라 컨포넌트가 연결된 오브젝트 생성

 

 

컨트롤러 자식으로 카메라 넣기

하이라키 창에 빈 오브젝트 하나만들고 이름을 FBSController 로 바꿔주고 자식으로 카메라 하나 달아준다

카메라 이름도 FirtsPersonCharacter로 바꿔줘야하는데 귀찮아서 못바꿨당 ;ㅎㅎ;

 

 

FBSController 포지션은

325.4219

101.57

290.2485

왜냐? 터레인에 맞추러면 이렇게 설정하라고 책에서 알려줌 

;

자식에있는 포지션은 y 만 0.8만큼 옮겨줌

 

카메라 컴포넌트 추가

카메라 컨포넌트 추가해준다 

post-process Layer 선택

 

post-process 레이어 변경

선택한뒤 layer 속성을 PostProcessing으로 설정해준다.

 

카메라 레이어 변경

그리고 카메라 레이어도 postProcessing으로 설정해준다.

 

 

post process volume 생성
볼륨 레이어도 변경

GameObject > 3D Object > Post porcess volume 으로 볼륨 생성한뒤

얘도 카메라랑 똑같이 레이어 속성을 postProcessing으로 변경한다.

볼륨의 포지션은 0,0,0

Is Global 속성 쳌!

만들어진 Post process volume 젤 하단에 있는 Is Global 속성에 체크한다.

 

여기까지가 기본 세팅 방법

이후로 볼륨을 추가하며 다양한 효과를 적용한다.

 


먼저 적용해볼 효과는 영화같은 배경? 영화같은 필터효과 내기

 

 포스트 프로세싱 프로파일 생성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포스트 프로세싱 프로파일 생성후 이름을 FilmiProfile 로 변경한다

생성하고나면 Add effect... 라고 아련하게 적혀있는 버튼이 있다.

눌러서 Grain 이라는 옵션을 선택해준다.

 

 

Grain 속성 변경

처음 옵션을 선택했을때는 전부 비활성화 상태처럼 보이는데 

앞에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활성화로 바뀐다.

내가 건들일것은 Intensity 와 Size

Intensity 는 약간 옛날 티비를 키면 화면에 보이는 작은 자글자글한 효과?같이 생겼다.

size는 그 자글자글한 효과의 크기를 설정한다.

 

아무튼 나는 Intensity 0.3, size 0.2 로 설정한다.

intensity 효과예시
Grain 적용전
Intensity 0.3 , size 0.3 

 

또 속성을 추가한다 

Add effect > Unity > Vignette

화면 주변에 검은 가장자리를 생성하는 속성이다.

사용자가 화면에 더 집중할수있게 하는 효과라는데 일단 적용해봤다

 

Intensity 0.5

- 가장자리 검게되는 크기 조절

Smoothness 를 0.35 로 변경

- 가장자리 번짐효과 조절

 

vigntte 속성 변경

 

두개의 속성을 모두 적용한 모습

 

Grain + Vignette 효과 적용 후

 

 

 

 

 

여기서 또 한가지 속성을 더 추가한다. 

Add > Unity > Depth of Field 

 

설정한 거리만큼의 배경이 흐려지는 효과이다.

 

Depth of Field 속성 변경

Focus Distance 를 6으로 

Focal Length 를 80 으로 설정한다.

 

 

앞에서 설정한 세가지 속성을 모두 합치면 이런 그림이나온다 !

Grain + Vignette + Depth of Field 적용 모습

짜잔 -

반응형